글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구입한 물건을 반송 또는 교환을 하는 일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으로 옷을 구입했는데 옷고름이 터졌다던지, 박음질이 잘못되었을 경우,
또는 신발이나 가방을 구매했는데 사용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파손이 되었다는 경우에 환불신청을 많이 하게되는데요.
소비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어떠한 법적인 적용이 있는지 모른다면,
그냥 판매자가 말하는데로 믿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공산품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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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가 공산품을 구입후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수리를 필요로 할때는 제품교환이나 구입가를 환급해주어야 한다.(10일 이내)
2. 소비자가 공산품을 구입후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수리를 필요로 할 때는 제품교환 또는 무상수리를 해주어야 한다(1개월 이내)
3. 소비자가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하자가 발생
- 발생시에는 무상수리를 해주어야 함
- 교환 불가능시에는 구입가를 환급해주어야 함.
- 수리 불가능시에는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를 환급해주어야 함.
- 교환 제품이 1개월 이내 중요한 수리를 요할 때에는 구입가를 환급해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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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러면 천천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한국소비자원에서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이라고 찾으면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한국소비자원을 검색해주세요.
홈페이지를 클릭하셔서 첫화면에서 피해구제를 클릭하시고, 피해구재 정보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라고 화면이 보입니다.
왼쪽에 보시면 피해구제정보에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분쟁조정 결정 사례’, ‘섬유제품 심의 사례’,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 ’내용증명 안내 및 작성‘ 메뉴가 있습니다.
주로 제가 사용하는 것은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시면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에서 분류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각 파일은 한글파일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며, 질문과 답변을 동시에 보여주기도 합니다.
검색란에 키워드 하나만 검색하셔도 여러 자료가 나오니 보시고 알맞은 내용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례가 너무나 많고 복잡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왼쪽 바에서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을 클릭하시면 pdf와 한글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으시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이나, 일반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문제가 발생시에 위와 같은 자료를 확인하셔서 불편함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